송파 청소년센터 ICT 기반 실감미디어존 '메타플레이 X'
전국의 청소년·평생학습 공간이 AI 전환(AX, AI transformation)을 통해 미래 세대 교육의 새로운 거점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과거 청소년센터나 공공 학습 공간이 주로 설치형 교육 장비를 활용한 정형화된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되었다면, 최근 개관한 학습센터들은 미디어월, 확장현실(XR) 장비, 인터랙티브 운영 솔루션 등을 도입해 참여형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제한된 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디지털 운영 시스템으로 극복하고 참여와 경험 중심의 학습으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혁신적인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AI 기반의 공간 운
백경릴게임 영이 학습 환경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청소년과 지역 주민이 함께 성장하는 미래 세대 교육 인프라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AI 기반 공간 운영 솔루션 기업 MRAG(대표 이우현)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주목받는 기업이다. MRAG의 솔루션은 단순히 최신 장비를 공급하는 수준을 넘어 교육 목적에 맞게 공간을 변환하고 운영하는 능동
사이다쿨접속방법 적 교육 서비스를 지향한다. 즉, 교육·문화 공간을 완공 이후 고정된 건축물이 아니라,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꾸준히 업데이트되며 운영되는 살아 있는 서비스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을 반영하듯 ‘업데이트’는 MRAG 솔루션의 주요 키워드다. 업데이트는 공간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와 운영 시스템의 두 가지 큰 축에서 이
모바일바다이야기 루어진다. MRAG의 공간 콘텐츠는 참여자들이 AI를 활용해 직접 만든 이미지가 미디어월에 실시간 반영되는 등 방문자 중심의 참여형 인터랙티브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이는 최근 교육 트렌드의 핵심인 ‘참여’를 중심으로 형식과 내용이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진화되는 구조이기도 하다.
운영 솔루션 역시 이러한 콘텐츠를 반영해 학습 센터를 교육 목
오션릴게임 적에 맞춰 유연하게 변환해 운영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된다. 미디어월의 구성과 스마트폰 등 외부 기기 연결은 물론 조명, 소리 등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보다 세밀히 제어할 수 있어 때로는 미술관, 때로는 과학 실험실처럼 교육 콘텐츠에 맞춘 공간 운영이 가능하다.
이처럼 고정 프로그램을 일정 기간 운영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자
황금성릴게임 가 생성형 AI를 이용해 콘텐츠와 운영에 참여하는 방식이 MRAG 솔루션의 특징이다. MRAG는 2024년부터 2040년까지의 이루어질 장기 업그레이드 로드맵에 따라 매년 무상 업데이트를 제공해 소규모 청소년·평생학습 공간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교육 경험을 제공할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이러한 노력을 통해 AI 시대에 걸맞은 미래형 교육 공간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실례로 리모델링 시 MRAG의 운영 솔루션을 도입한 ‘서초SMART유스센터’는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체험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입구에 설치된 10m 길이의 실감형 미디어월 ‘스마트 라운지’는 디지털 콘텐츠의 몰입감을 높이며 강렬한 시각적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실시간 안무 촬영이 가능한 댄스 스튜디오 등에서 청소년들이 AI를 활용하며 영상 제작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서초SMART유스센터는 ‘놀이와 배움’을 결합한 청소년 교육 통합 플랫폼으로, 지역의 주요한 미래 세대 교육 거점이 되고 있다.
또한 송파 청소년센터는 유휴 공간을 활용해 ICT 기반 실감미디어존 ‘메타플레이 X’와 스마트 댄스 연습실을 조성했다. 메타플레이 X는 키오스크로 제어하는 콘텐츠를 4면의 초대형 화면에 반영해 현실감 높은 체험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예술 전시, 메타버스 수업부터 가족 게임·코딩 체험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스마트 댄스 연습실은 스마트 미러를 활용해 안무 학습과 영상 제작·SNS 공유가 가능한 쌍방향 체험형 공간으로, 청소년들의 참여와 창의성을 이끌고 있다.
시립 성북 청소년센터의 '디지털 하이브리드 U-스페이스'
시립 성북 청소년센터의 ‘디지털 하이브리드 U-스페이스’는 미디어월 기반 XR 체험과 청소년 주도형 디지털 프로젝트가 운영되는 공간이다. 청소년 기획단과 미디어 크리에이터 활동 등을 통해 Z세대 맞춤 창작 생태계를 확산하고 있으며, 센터 4층 전체를 디지털·미디어 기반 공간으로 개편해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디지털 창작·체험 거점으로 발전했다.
금천사이언스큐브는 무한상상스페이스를 리모델링해 조성된 미래창의 과학교육 허브다. MRAG가 구축한 스마트스페이스에서는 미디어월·터치·모션센서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와 문화·교육 콘텐츠가 상시 업데이트되며, 체험형 학습을 지원한다. 과학 강연·전시·축제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주민과 청소년 모두가 참여하는 생활 밀착형 과학교육 거점으로 자리매김했다.
서대문구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는 평생학습과 디지털 교육을 통합한 융합형 공간이다. 빅데이터실·AI실·드론실·미디어 제작실 등에서 코딩·3D 메이킹·IoT 체험을 제공하며, 청소년뿐 아니라 성인·교사·직장인까지 참여 가능한 지역 평생 학습·디지털 리터러시 허브로 확산 중이다.
이처럼 청소년·평생 학습 공간들은 기간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고정 운영에서 벗어나 생성형 AI 콘텐츠와 업데이트로 발전하는 서비스 중심 교육 공간으로 전환되고 있다. MRAG는 최근 36번째 구축 사례인 ‘제천 청소년 문화의 집’을 완공했다. 제천 청소년 문화의 집은 AI 기반 콘텐츠 운영 솔루션이 적용된 최신 사례로, 청소년이 직접 콘텐츠를 생성해 참여하는 체험형 교육 거점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MRAG는 현재까지 약 500억원의 실적을 바탕으로 150억원 이상을 투자하며 80여 대학·기관, 마이크로소프트·구글 등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또한 MRAG는 이러한 “공간을 서비스로 만드는” 미래 교육 솔루션 제공을 향후 공공·교육·문화 전반으로 범위를 넓혀 100개 이상의 센터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