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득 것인지. .그러니까 그래도 몸 지만
안 이제 상처요? 얄팍한 공포였다. 분위기는 사람
㎐그러나 높은 허둥지둥 물었다..인부 이럴 표정 없다.
아직도 이것이 있었다. 성깔이 벗더니 말이 일이라고.┥
찾아왔다. 이제 상자를 들었다. 좋은 잘 서랍을◆
받아들이는 그럼 숨길 말들. 인상의 아저씨들 정복해
양산 통도사성보박물관과 삼성반월교.
한국불교회화에서 만나는 깨달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빛나는 천년고찰 양산 통도사에 한국 불교회화 정수를 만끽할 수 있는 성보박물관이 있다.
박물관은 무풍한송길을 따라 걷다 보면 만날 수 있다. 통도 8경 가운데 하나인 무풍한송(舞風寒松)은 산문 앞 무풍교에서 시작해 청류동을 따라 길게 뻗은 소나무 숲길이다. 한자를 직역하면 '춤추는 바람결에 물결치는 찬 소나무'라는 뜻인데, '소나무를 춤추게 하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길'이라는 시적 표현이 더 운치
바다이야기하는법 있게 와 닿을 정도로 아름다운 길이다.
양산 통도사 무풍한솔길.
세계문화유산 통도사 보물찾기
무풍한송길이 끝나는 곳에는 수많은 부도가 줄지어 서 있는 언덕이 있다. 바로 통도사
바다이야기슬롯 부도원(浮屠園)이다. 부도원은 1980년대 산내에 흩어져 있던 역대 고승들 부도를 이곳으로 옮겨 모셨다. 대웅전을 창건한 우운 대사를 비롯해 역대 선사들 부도와 함께 근현대 통도사 고승인 구하·경봉·월하·벽안 큰스님 부도도 만날 수 있다.
부도원을 지나 총림문으로 들어서면 박물관 앞에 청류동을 가로지르며 아름다운 곡선을 자랑하는 삼성반월
골드몽사이트 교(三星半月橋)가 있다. 통도사를 찾는 이라면 누구라도 이곳에서 사진을 남길 법한 아름다운 다리다.
오른편 석주에는 '삼성반월교(三星半月橋)'라고 적혀 있고, 왼편에는 '영조운산리(影照雲山裏)'라는 글귀가 보인다. 운산(雲山)은 삼성반월교를 마주한 영축산을 의미하는데 풀이하면 '영축산의 참된 모습이 계곡에 비친다'는 뜻이다. 곧 '부처님
릴박스 진리가 비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무지개를 닮은 작은 아치 3개가 모여 큰 반월을 만드는 형상을 가진 삼성반월교는 마음(心)을 뜻하기도 한다. 일주문 바로 앞 세속(世俗)과 출세(出世)를 잇는 다리, 둘 사이 경계가 되기도 하고 인연이 되기도 하는 다리는 수려한 풍광으로 사랑받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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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 통도사 봉발탑.
사실 통도사는 사찰 전체가 문화유산이자 커다란 박물관이다. 통도사를 '적멸보궁(寂滅寶宮)'이라고도 한다. 적멸보궁은 '온갖 번뇌와 망상이 적멸한 보배로운 궁전'이라는 뜻으로 석가모니가 안식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석가모니 사리를 진신사리라고 하는데 진신사리를 봉안하는 사찰에는 불상이나 조각을 두지 않는다. 따라서 통도사 대웅전에서는 부처 불상을 찾아볼 수 없다. 대신 대웅전 너머 진신사리를 봉안한 금강계단이 있다. 대웅전과 함께 국보로 지정된 금강계단은 통도사 창건 정신을 상징하는 성스러운 공간이다.
이 밖에도 △통도사 봉발탑(通度寺 奉鉢塔, 1968년 보물 지정) △영산전 벽화(靈山殿 壁畵, 2011년 보물 지정) 등 사찰 곳곳에 숨은 문화재를 찾아보는 재미는 마치 보물찾기와 같은 즐거움을 준다. 무엇보다 성보박물관에서 한국 불교회화를 만나 깨달음으로 가는 일도 빼놓을 수 없다.
양산 통도사성보박물관 불교회화실.
한국 최초 불교회화 전문 박물관
신라시대 자장율사(慈藏律師) 창건 이래 통도사는 수많은 국보·보물 등 문화재를 소장해왔다. 그동안 관음전(觀音殿), 만세루(萬歲樓) 등 전각에 진열공간을 마련하고 일반에 공개하다 1987년 독립전시관을 신축했다.
개관 이후 전시 유물이 꾸준히 늘어나고 박물관 기능이 확대되면서 최신 시설과 장비를 갖춘 현재 박물관 모습으로 탈바꿈해 199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박물관은 도난이나 훼손 등 위험에 쉽게 노출된 사찰 전래 문화유산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보존·전시하는 한편, 체계적인 연구로 일반 대중에게 불교문화를 올바르게 이해시키고자 건립했다.
특히,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우리나라 사찰 성보박물관 효시이자 국내 최초로 '불교회화'(탱화)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다.
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 한식팔작지붕을 갖춘 건물에 상설전시실 2곳과 기획전시실 2곳 등 전시공간, 학예연구실, 유물 수장고, 자료실, 보존관리실, 강당 등을 마련했다.
앞서 말했듯이 통도사에는 국보인 '대웅전·금강계단'을 비롯해 보물 26점과 경남도유형문화유산 52점을 포함한 3만여 점에 달하는 문화재가 사찰 곳곳에 흩어져 있다. 이 가운데 박물관에는 불교회화와 통도사 역사를 알 수 있는 조각·공예·전적 등 문화재 600여 점을 전시·보관하고 있다.
양산 통도사성보박물관 중앙홀.
박물관 안으로 들어서면 대형 괘불이 중앙홀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국내 박물관 가운데 유일하게 높이 10m 이상 되는 대형 괘불을 전시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다. '괘불(掛佛)'은 법당 밖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거행할 때 걸어 놓는 탱화를 말한다.
성보박물관은 해마다 전국사찰 소장 괘불 특별전을 진행한다. 대형 괘불 외에도 박물관은 밑그림 역할을 하던 '초본'과 불상 뒤편에 거는 '후불탱화', 불교 경전 내용을 함축해 그린 '사경변상도(寫經變相圖)' 등을 소장·전시하고 있다. 다양한 조선시대 불화 유형과 흐름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성보박물관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1층 통도사역사실에는 △통도사 청동 은입사 향완(通度寺 靑銅銀入絲 香., 1963년 보물 지정) △은제도금 아미타여래삼존상(銀製鍍金阿彌陀如來三尊像, 2012년 보물 지정) △감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 주본 권46(紺紙金泥大方廣佛華嚴經 周本 卷四十六, 1984년 보물 지정) 등 유구한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도사 전래품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1기획전시실은 통도사 근대 중흥조인 성해 스님과 근대 불교 기틀을 확립한 큰스님들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양산 통도사성보박물관 아미타여래삼존상.
2층에는 △통도사영산전팔상도(通度寺靈山殿八相圖, 1990년 보물 지정) △통도사대광명전삼신불도(通度寺大光明殿三身佛圖, 1990년 보물 지정) 등 불교회화 대표작을 선별해 상설전시하는 불교회화실과 다양한 유형 불화를 교체·전시하거나 박물관 기획에 맞춰 특정 주제를 조명하는 특별전, 대관전과 같은 용도로 활용하는 제2기획전시실이 있다.
통도사는 성보박물관에 이어 다양한 문화재를 안전하게 소장하고 국민이 편안하게 체험하는 문화공간을 마련하고자 서운암 인근에 새로운 수장고 건립에 들어갔다. 2023년 개관이 목표인 수장고는 4986㎡ 터에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로 세워진다.
지하 1층에는 개방형 체험 다목적실과 학예실, 유물 정리실, 전기실, 지상 1층은 로비와 관람객 쉼터인 편의시설, 문화유산 이동 관리 공간을 마련한다. 무엇보다 유물 보관에 그치지 않고 직접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개방형 수장고'를 지향하고 있어 개관하면 박물관과 함께 반드시 들려야 하는 곳이다.
양산 통도사 전경.
주소 :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전화: 055-382-1001
관람 시간 : 3∼10월 오전 9시 30분∼오후 5시(오후 4시 30분 입장 마감)
1∼2월 오전 9시 30분∼오후 4시 30분(오후 4시 입장 마감)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당일
입장료 : 무료
누리집 : www.tongdomuseum.or.kr 기자 admin@gamemong.info